건강생활학회 정관 규정

제1장 총칙

제1조 (명칭) 이 학회는 건강생활학회라 칭하고, 외국에 대하여는 Society for Healthy Life라 한다.

제2조 (목적) 이 학회는 건강생활과 관련된 의료, 보건, 영양, 미용, 교육, 체육 등의 학제 간 학술활동 및 융복합 연구를 통해 인간의 삶의 질을 증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.

제3조 (사무소의 소재지) 이 학회의 사무국은 회장의 소재지에 두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.

제2장 사업

제4조 (사업) 이 학회는 위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아래의 사업을 한다.

  1. 건강생활에 관한 기초연구 및 응용연구
  2. 건강생활에 관한 연구발표 및 학술세미나 개최
  3. 건강생활에 관한 정부 및 유관기관에 자문(건의) 및 협조
  4. 국내외 학술 단체와의 유대 강화 및 학술 교류
  5. 학회지 발간 및 기타 출판물 간행
  6. 기타 학회 목적달성에 필요한 사업

제3장 회원

제5조 (회원의 종류와 자격) 이 학회의 회원은 준회원, 정회원, 평생회원으로 구분 한다. 각 회원은 하기 사항의 해당자로서 이 학회의 목적과 취지에 찬성하고 이 학회 소정의 입회원서를 제출하여 이사회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.

  1. 준회원 : 본 학회의 목적에 부합하는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입회비를 납부한 자, 또는 바른자세척추운동지도사 2급 자격을 취득한 자
  2. 정회원 : 본 학회의 준회원으로 등록된 자 중 연회비를 납부한 자, 또는 이사회에서 동등한 자격을 가진 자라고 인정된 자
  3. 평생회원 : 5년 연속 정회원으로 등록된 자 중 이 학회에서 별도로 정한 자격 기준에 합당하고 소정의 평생회비를 선납한 자

제6조 (회원의 권리)

  1. 모든 회원은 이 학회가 주최, 주관, 승인하는 사업에 참여할 수 있다
  2. 정회원은 총회에서 발언권과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다.
  3. 정회원은 학회지 및 기타 간행물에 기고할 수 있다.

제7조 (회원의 의무)

  1. 이 학회가 정하는 각종 회비 납부
  2. 이 학회의 정관 및 각종 규정 준수
  3. 이 학회에서 의결된 사항 준수

제8조 (회원의 표창 및 징계)

  1. 표창 : 이 학회의 발전에 공적이 있는 회원이나 관계자 및 단체에 대하여 이사회의 의결로 표창하거나 공로패, 감사패를 수여할 수 있다.
  2. 징계 : 이 학회의 회원으로서 이 학회의 목적에 위배되는 행위 또는 명예나 위신에 손상을 가져오는 행위를 하였을 때 이사회의 의결로 제명할 수 있다.
  3. 자격상실 : 과년도 회비 미납자는 자동적으로 정회원 자격을 상실한다.

제4장 임원

제9조 (임원의 종류)

  1. 이 학회에는 다음의 임원을 둔다
    1. 회 장 : 1인
    2. 부회장 : 1인
    3. 이 사 : 50명 이내
    4. 감 사 : 2인
  2. 제 1호의 임원 이외에도 명예회장, 고문, 자문위원 약간 인을 둘 수 있다.
  3. 이 학회의 원활한 집행을 위하여 상임이사를 둘 수 있다.

제10조 (임원의 임기)

  1. 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한다. 임원은 연임할 수 있다.
  2. 임원의 결원이 생겼을 때는 총회에서 선출하여 임명하고, 임명된 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기간으로 한다.
  3. 임원은 임기가 종료되더라도 후임자가 선임될 때까지 그 직무를 집행한다.

제11조 (임원의 선임과 해임)

  1. 모든 임원은 정회원 중에서 선임한다.
  2. 회장은 회장 선출 규정에 따라 직접 선거에 의하여 선출한다 .
  3. 부회장과 이사는 회장이 임명하며 총회의 인준을 받는다.
  4. 감사는 총회에서 구두 호선하여 선출하고 한 번에 두 명의 감사를 모두 교체할 수 없다.

제12조 (임원의 직무)

  1. 회장은 이 학회를 대표하여 회무를 통괄하며 제 회의를 소집하고 그 의장이 된다.
  2. 부회장은 회장을 보좌하고, 부회장은 회장 유고시에 그 직무를 대행한다.
  3. 이사는 이사회를 구성하고 회무 집행에 관한 사항을 심의한다.

제13조 (감사의 직무)

  1. 이 학회의 상황을 감사하는 일
  2. 이사회의 운영과 그 업무에 관한 사항을 감사하는 일
  3. 제1호 및 제2호의 감사결과 부정 또는 위법한 점이 있음을 발견했을 때에 이를 이사회 및 총회에 보고, 그 시정을 요구하고 그래도 시정하지 않을 때에는 보고하는 일
  4. 제3호의 보고를 하기 위하여 필요한 때에는 총회 또는 이사회의 소집을 요구하는 일
  5. 이 학회의 재산 상황 또는 총회, 이사회의 업무에 관한 사항에 대하여 총회 또는 이사회에서 진술하는 일
  6. 총회 및 이사회의 회의록에 기명 날인 하는 일

제14조 (사무국)

  1. 이 학회의 사무처리를 위하여 사무국을 둔다.
  2. 사무국에는 사무국장 1인을 둔다.
  3. 사무국장은 회장이 추천하여 이사회의 승인을 받아 회장이 임명한다.

제15조 (각종위원회의 설치) 이 학회는 사업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필요한 각종 위원회를 설치 할 수 있다.

제16조 (분과학회의 설치) 이 학회는 전문분야별 학술활동을 권장하기 위하여 분과학회를 설치 할 수 있다.

제5장 총회

제17조(총회의 구성과 기능) 총회는 정회원으로 구성되며 다음 사항을 의결한다.

  1. 임원의 선출에 관한 사항
  2. 정관 변경에 관한 사항
  3. 예산 및 결산의 승인
  4. 사업계획의 승인
  5. 기타 중요 사항

제18조(총회의 소집)

  1. 총회는 정기총회와 임시총회로 나누되, 정기총회는 년 1회, 임시총회는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소집하고 회장이 그 의장이 된다.
  2. 회장은 회의 안건을 명기하여 7일 전에 각 회원에게 통지하여야 한다.

제19조(총회의결 정족수)

  1. 총회는 재적 정회원 10분의 1 이상의 출석으로 개회하고 출석한 정회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하며 가부 동수인 경우에는 의장이 결정한다.
  2. 정회원의 출석은 위임장으로 대신할 수 있다.

제20조(총회소집의 특례)

  1. 회장은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소집 요구가 있을 때에는 그 소집 요구일로 부터 20일 이내에 총회를 소집하여야 한다.
  2. 재적이사 과반수가 회의의 목적을 제시하여 소집을 요구할 때
  3. 제13조 제4호의 규정에 의하여 감사가 소집을 요구할 때
  4. 정회원 10분의 1 이상이 회의의 목적을 제시하여 소집을 요구할 때
  5. 총회 소집권자가 궐위되거나 또는 이를 기피함으로써 총회 소집이 불가능할 때에는 재적이사 과반수 또는 정회원 10분의 1 이상의 찬성으로 총회를 소집할 수 있다.
  6. 제2항에 의한 총회는 출석 이사 중 연장자의 사회아래 그 의장을 지명한다.

 

제6장 이사회

제21조(이사회의 기능) 이사회는 다음의 사항을 심의 의결한다.

  1. 총회에 부의할 사항 및 총회에서 위임받은 사항
  2. 사업계획 운영과 업무집행에 관한 사항
  3. 예산, 결산작성 및 운영에 관한 사항
  4. 정관개정안의 작성, 규정의 제정 및 개폐에 관한 사항
  5. 전문적 사항의 심의를 위한 각종 위원회 설치
  6. 표창 및 징계에 관한 사항
  7. 이 학회 운영에 관한 기타사항
  8. 이사의 출석은 위임장으로 대신할 수 있으며, 의결은 서면으로도 할 수 있다.

제22조(이사회 소집)

  1. 이사회는 회장이 소집하고 그 의장이 된다.
  2. 이사회를 소집하고자 할 때에는 적어도 회의 7일 전에 목적을 명시하여 각 이사에게 통지하여야 한다.
  3. 이사회는 회장, 부회장, 이사로 구성되며, 감사와 회장이 허락하는 자는 참관할 수 있다.

제23조(이사회 소집의 특례)

  1. 회장은 다음 각 항의 1에 해당하는 소집 요구가 있을 때에는 그 소집 요구일로 부터 20일 이내에 이사회를 소집하여야 한다.
  2. 재적이사 과반수로부터 회의의 목적을 제시하여 소집을 요구할 때
  3. 제13조 제4항의 규정에 의하여 감사가 소집을 요구할 때
  4. 이사회 소집권자가 궐위되거나 또는 이를 기피함으로써 7일 이상 이사회 소집이 불가능 할 때에는 재적이사 과반수의 찬성으로 소집할 수 있다.
  5. 제2항에 의한 이사회는 출석이사 중 연장자의 사회아래 그 의장을 지명한다.

 

제7장 회계

제24조(경비의 조달방법 등) 학회의 유지 및 운영에 필요한 경비는 다음의 수입으로 충당한다.

  1. 회원의 회비
  2. 기부금품 및 기타 수입
  3. 자산에서 생긴 수익

제25조(회계연도) 이 학회의 회계연도는 정부 회계연도에 따른다.

제26조(세입세출 예산) 이 학회의 세입세출 예산은 매 회계년도 개시 1개월 전까지 사업계획서와 함께 이사회의 의결과 총회의 승인으로 결정한다.

제8장 보칙

제27조(해산) 이 학회를 해산하고자 할 때에는 재적회원 3분의 2이상의 의결을 거쳐 해산한다.

제28조(정관개정) 이 학회의 정관을 개정하고자 할 때에는 재적이사 3분의 2 이상의 찬성과 총회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.

제29조(시행세칙) 이 정관의 시행에 필요한 세부적인 사항은 이사회에서 정하여 총회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.

<부칙>

이 규정의 개정은 본 학회 이사회의 심의를 거쳐 총회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.

이 규정은 총회의 승인을 받은 날부터 효력을 발생한다.

2019년 5월 22일 제정